백내장 수술비용 실손보험금 판결 결과, 백내장 초기증상 등 한번에 알아보기

백내장 수술비용 실손보험금 지급 판결 결과

백내장 수술비용 실손보험금 지급 여부 결과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해당 내용을 판결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실손보험금 지급판결

 

백내장 수술 보험금 지급 여부를 두고 환자와 보험회사 간에 법적 분쟁이 계속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험금 지급을 거부당한 환자 3명이 공동으로 손해보험사를 상대로 제기한 보험금 소송에서 재판부는 실손보험 약관에 따라 백내장 관련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법원은 진료기록 감정, 건강보험공단의 입원 치료 확인 내용을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그동안 보험사들은 일부 안과가 환자 유치를 위해 수술시간도 짧고 입원할 필요없이 바로 퇴원 가능하다는 과장 광고를 이유로 입원비 지급의 부당함을 주장해왔는데요, 재판부는 증거를 종합하면 백내장 수술에 따른 어느 정도의 입원 시간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안과 전문의 설명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시 국소마취에서 마취가 풀린 후 안구통증 및 두통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진통제를 투여하거나, 안압 상승의 경우 정맥주사 투여가 필요할 수도 있고, 수술에 대한 긴장감 등으로 수술 전 컨디션에 따라 어지러움이나 혈압 및 혈당 상승 등에 대한 반응 대처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든 백내장 수술은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일정 시간의 지속적인 관찰 및 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언급했습니다. 관련 기사 자세히보기

 

백내장 수술하기 전에 알아보고 합시다

 

백내장 수술? 노안 수술?

백내장 수술과 노안 수술이 비슷한 의미로 쓰이고 또 다른 단어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고도 합니다만, 엄밀히 말하면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차이점을 최대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 백내장수술 vs 노안수술 •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의 차이

단순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가까운 거리의 작은 글씨나 모니터 화면을 보기가 점차 불편해져서 돋보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인데요,

노안에 백내장의 증상까지 동반되면서 시력저하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더해져 수술까지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정체의 혼탁 정도가 심하지 않고 단순히 시력교정만을 목적으로 하는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의 차이는 수정체를 대체하는 렌즈의 종류에 따라 구분됩니다.

첫번째, 일반 백내장수술은 혼탁해진 수장체를 파쇄하여 제거한 뒤 그 자리에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달리 단초점이기 때문에 수술받는 환자의 필요에 따라 원거리 혹은 근거리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게 됩니다.

두번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비슷한 개념으로 노안수술이라고 흔히들 얘기하는데요, 노안수술이라는 이름은 정확한 명칭은 아닙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일잔 백내장 수술과 마찬가지로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원거리부터 근거리까지 도수가 들어가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백내장

그럼  백내장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우리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투명함을 잃고 혼탁이 생겨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눈의 질환입니다.

빛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해 시력이 점차 악화되면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백내장은 대체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외상이나 자외선 과다 노출, 외상, 선천성 백내장 같은 유전적 요인, 포도막염 등의 안질환,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약물의 과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에는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시력이 떨어지거나 사물이 겹쳐보이는 등의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낮에는 눈부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백내장의 정도에 따라 어두운 곳이나 밤에 낮이나 밝은 곳에서 보는 것보다 더 잘보이기도 합니다.

간혹 돋보기를 써야 글씨가 보이던 사람이 어느날 돋보기 없이도 작은 글씨가 잘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굴절률이 증가되면서 근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백내장이 점점 더 진행되면서 시력이 현저히 감퇴됩니다.

✔ 치료방법

초기 백내장은 주사나 안약 등 약물치료로 진행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진행되기 시작하면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경과를 꾸준히 관찰하며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혼탁이 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

수술시간은 대략 1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양안을 하루에 다 수술하지 않고 하루에 한쪽씩 수술하게 되며, 수술 후 바로 귀가하지 않고 일정 시간 병원에서 회복시간을 갖으며 상태를 확인한 뒤 퇴원합니다. 다음날이면 시력은 어느정도 회복되나 상처가 아물고 자리잡을 때까지 시야가 흐리거나 뿌옇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1~4주 동안은 염증이나 세균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항생제, 소염제 등의 점안액을 꾸준히 사용합니다.

처음 1주일) 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은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보안경을 사용하시고, 주무실때도 눈을 비비는 등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취침시 보호용 안대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막의 상처가 아물때까지 물세안도 피해주어야 합니다. 물수건으로 닦아주시고, 샤워는 가능하나 수술한 눈으로 물이 튀지 않도록 해주세요. 머리 감으실때는 가족이나 주변인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일주일이 지나면 간단한 화장, 세안이 가능합니다.

4주 이후) 파마, 염색이나 사우나, 목욕탕 등은 한달 뒤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 등 눈에 힘이 들어가 안압이 상승할 수 있는 행동도 눈안의 인공수정체가 자리잡을 때까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예방하는 법

① 외출시 선글라스 착용 : UV차단렌즈가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이 직접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② 스크린 제한 시간 두기 : 스마트폰, 모니터를 보게 되면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되어 눈이 피로하고 피로감에 따라 충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 있는 보안경을 써주고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③ 당뇨 관리 : 당뇨병은 백내장의 위험요소 중 하나입니다. 혈당 관리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④ 건강한 식습관 : 영양소를 적절하게 고려한 음식을 섭취하고, 필요에 따라 루테인이나 오메가-3 등 영양제로 보충하세요.

 

이상으로 백내장에 관한 궁금하셨을 내용을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으로 백내장을 최대한 예방하고 건강한 눈으로 오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